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하고 나면 네이버 광고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.
하지만 생소한 용어들로 인해 처음 시작하는 분들께는 다소 어렵고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.
특히 실제 비용이 발생하는 만큼 더욱 신중해질 수밖에 없지요.
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광고 설정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하여 자주 접하는 어려운 용어들을 쉽게 정리해 보겠습니다.
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편하게 이해하고 시작하실 수 있도록 실제 네이버 광고를 설정을 하면서 어려운 용어들을 하나하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네이버 검색 광고 설정 어려운 용어들 정리하기 1편
01
네이버 검색광고 종류
말 그대로 특정 키워드를 입력을 해야 보이는 광고를 의미합니다.
때문에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하는지에 대한 마케팅 정보가 중요합니다.
현재 네이버 검색광고 종류는 사이트 검색 (구 파워링크), 콘텐츠 검색 ,
브랜드 검색 , 신제품 검색 , 플레이스 , 지역 소상공인, 서칭뷰로 총 7개입니다.
사이트 검색광고 노출 위치 (파워링크)
네이버 통합검색, 네이버 서비스 영역, 외부 페이지 등의 노출이 됩니다.
참조 : 네이버 광고주 센터
브랜드 검색광고 노출위치
통합검색 상단 위에 노출이 됩니다.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홍보형태로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.
참조 : 네이버 광고주 센터
쇼핑 검색광고 노출위치
네이버 쇼핑 검색광고는 통합검색, 쇼핑검색, 이미지 검색, 상품 추천 영역, 서비스 영역 등 다양한 위치에 노출이 됩니다.
참조 : 네이버 광고주 센터
콘텐츠 검색광고 노출 위치
콘텐츠 검색광고는 블로그, 카페 콘텐츠를 광고하는 상품입니다. 스마트 블록, 블로그 탭 등 노출이 됩니다.
참조 : 네이버 광고주 센터
이 외에 신제품 검색 광고는 브랜드 검색광고와 유사하며, 플레이스 광고는 네이버 지도 검색에 반영이 되며 등록 업체 정보를 바탕으로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.
보통통 사이트 검색, 콘텐츠 검색 광고로 브랜드를 알리고 이후 마케팅 금액이 여유가 된다면 브랜드 광고 등을 진행해하는 순으로 권장합니다.
음식점, 카페, 병원 등 위치가 중요한 사업체라면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도 고려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.
02
네이버 검색 광고 설정 캠페인
네이버 검색 광고 설정을 위해 네이버 검색광고 공식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.
로그인 후 광고 플랫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.
위에서 검색 광고 종류와 동일하게 좌측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캠페인
처음이라면 다소 어려운 용어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. 캠페 인은 말 그대로 자신이 필요한 광고 유형을 생성하는 그룹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
한 유형에 여러 개의 캠페인이 생성이 가능하며 기간, 예산, 예산 배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.
캠페인이 있는 이유
처음에 캠페인을 보고 왜 여러 가지의 캠페인을 생성할 수 있게 해둔 것일까? 궁금하였습니다.
유형에 따라 개별적으로 생성하면 되는 개념은 알았지만 이 캠페인이 한 유형에 여러 가지가 필요할까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.
자신의 상품 A, B, C, D가 있습니다. 4개의 상품은 모두 파워 링크 유형으로 진행한다고 과정해보겠습니다.
이처럼 동일한 파워링크 유형을 사용하더라도, 각 상품의 예산과 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3개의 캠페인을 나누어 구성할 필요가 있습니다.
이후 각 캠페인에 맞춰 광고 그룹 및 키워드를 세분화하여 운영하게 됩니다.

캠페인 생성하기

하루 예산

